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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너의길
디자인&마케팅 연결고리 #계기의 법칙 연결고리 디자인 본문

디자인과 마케팅 연결고리 #계기의 법칙 연결고리 디자인
안녕하세요. 이너의길 입니다.
마케팅 법칙인 전략적인 입소문 중 '계기의 법칙'이 있는데요.
'사람들은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을 공유하다.'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조나 버거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디자인을 할때 계기가 있으면서 사람들에게 쉽게 인식이 되어서
소문이 잘 퍼지도록 이야기를 할 수 있게 구성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질문 2가지를 드리겠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무조건 보기 좋게(이쁘게?)만 하는 것이 정답일까요?

무조건 이쁜 디자인이 답일까?
디자인은 인터넷에서 참고하고 응용하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좋은 사진과 무료 이미지가 인터넷에 수도없이 많기 때문에,
포트와 글자만으로도 예쁘고 눈에 띄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위 디자인도 가운데 그림은 제가 아이패드로 그린것이지만
배경은 무료사이트에서 얻어 간단히 5분만에 제작한 것입니다.
디자인 스킬이나 전공등 아무관련없는 사람도 아이디어가 있고
시간을 할애 할 수 있다면 쉽게 디자인이 가능해진 시대입니다.

많은 스킬
그럼 디자인 스킬이 중요할까요?
물론 완전 초보자보다는 활용하는 능력이 있으면 더 좋겠지요.
그러나 요즘은 아까 말씀드렸듯이 멋진사진 하나에 예쁜폰트만 배치해도
누구나 어느정도는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것이 중요할까요?
광고을 위한 상업적 그래픽디자인을 작업한다면
저는 한가지 가치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계기의 법칙' 있는 디자인과 문구 입니다.
요즘은 많은 컨텐츠들이 넘처나는 시대입니다.
sns나 블로그, 유튜브등....
그것들을 다 볼 수 없는것도 사실이고요.
본인이 핸드폰 할때 생각해보세요.
손가락으로 올려서 컨텐츠를 확인 할때 어떤것을 보게 되나요?
나에게 이익이 있거나 흥미가 있는 정보를 주는것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지 않나요?
그래서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제가 비전공자이기도 하고 지식이 많이 없는 상태에서
그래픽, 편집, 웹 디자인을 하면서
힘들고 돌아가는 길(디자인작업)이나 야근하는 일이 많아
여러분들께 그것을 줄여드리고 싶은 마음으로
이 컨텐츠를 제작해 보았습니다.
광고디자인은 사람들에게 많이 소문이 날수록 좋겠죠?
'사람들은 머리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을 공유하다.'
조나 버거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어떤 계기가 있으면서도 사람들에게 쉽게 인식이 되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소문이 잘 퍼지도록
이야기를 할 수 있게 구성해야 합니다.

마케팅에서 계기의 법칙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3가지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우리는 매일 30억 번 이상 브랜드를 입에 올린다.
예를들어,
직장 동료에게 좋은 음식점을 추천해주고 할인 판매하는 곳이 있으면 추천해준다.
아기엄마일 경우 믿을만한 베이비 시터를 소개해준다.
맛있는 음료나 커피를 먹은후 친구나 주변사람에게 그브랜드의 제품을 추천해준다.
등등 좋은 경험을 한후, 누가 시키지도 않고 감시하는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이야기 하고 싶어진다.
이글을 보면서 '나는 주변사람에게 어떤 브랜드를 어떻게 전달했을가?'
하는 것들을 기록해보면 '내가 이러저러한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이렇게 말을 했나?'
하며 깜짝놀랄 것입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전달한 것을 활용하여,
디자인의 메세지를 친근하고 쉽게 표현하여 전달하면 어떨까?
고객이 싫어하는 제품에 대해 억지로 좋은 평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게,
사람들이 일상 대화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는 상황을 활용해보자!
2. '즉각적인 입소문'과 '지속적인 입소문'이 되는
계기를 파악하여 디자인 생각 방법
( 시점을 파악한 마케팅 디자인 )
'즉각적인 입소문'과 '지속적인 입소문' 의 차이를 활용한 디자인 생각법!
즉각적인 입소문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거나 특이한 경험을 하자마자 다른 사람에게 알리는 것
예) 영화를 본것을 다른사람에게 이야기 하는 것은 즉각적인 입소문이다.
단시간에 흥행 여부를 판단하므로 영화가 개봉되자마자 인기를 얻기 못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른 영화로 대체된다.
식품업계의 신제품 출시도 단기간 내에 좋은 펴가를 얻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식료품 매장에는 진역 공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각적인 입소문이 필요한 광고디자인일 경우,
더 흥미가 있고 더 신선하고 더 큰 놀라움을 선사할 수록
즉각적인 반응과 입소문을 낼 수 있다.
지속적인 입소문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거나 특이한 경험을 하자마자 다른 사람에게 알려
즉각적인 소문을 유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왕따 문제가 근절될 때가지 지속적인 관심을 얻어야 한다.
새로운 정책의 발안도 즉각적인 관심을 얻어야 하지만 여론은 흔들기 마련이므로
투표일가지 지족적인 관심을 끌어내야 한다.
3. '인기곡이 된 사상 최악의 노래'의
마케팅 계기의 디자인 생각 방법
<프라이데이> 라는 십대 청소년의 하루 일과와 주말을 맞는 즐거운에 대한
별 뜻 없는 내용의 가사를 짜증스러울 정보로 여러 번 반복하는 곡을 만들었다고 한다.
많은 음악 평론가들은 13살짜리 리베카가 발표한 노래를 사상 최악의 곡이라 일축했다.
노래가사는 이러했다.
아침 7시에 일어나서
엄청 상쾌해
아래층으로 내려가서
밥그릇 꺼내서 시리얼 먹고
드디어 프라이데이, 금요일이야!
금요일에는 정신없이 놀아야지
이제 주말이야
주말만 목 빠지게 기다리잖아.
한마디로 별생각 없는 십대 소녀의 느낌과 생각을 두서없이 나열한 노래다.
그런데 이곡은 2011년 최고 인기 도영상으로 떠올랐다.
유튜브에서만 조회수 3억 회를 넘었으며 수백만 명이 다른 경로를 통해 이곡을 들었다.
조회수 패턴은 아래 도표와 같다.

'리베카 블랙' 유튜브 조회수
매주 한번씩 조회수가 급증했다.
자세히 보면 매주 같은 요일에 현상이다.
다른 요일에는 여전히 최악의 곡이였지만 금요일처럼
노래제품을 떠올리게 했던 계기가 되었기에 큰 인기를 누린것이다.
위의 사례와 같이 반복될수 있는 내용으로 디자인의 계기를 만들어 준다면
즉각적이인 인기는 물론 지속가능한 디자인으로 멀리 퍼져나가지 않을까?
다시 정리하자면
'사람들은 머리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을 공유하다.' 것을 활용하여
'계기를 만들어 존재를 부각'시키도록 디자인을 구성한다면,
직장에서나 프린랜서로 디자인을 작업할때
시간을 단축시켜서 야근이나 긴시간 작업을 하지않고,
직장상사나 의뢰한 사람들도 만족할 것이고
더 전문적으로 나의 실력을 뽐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도 미래의 목표을
돌아가는 길이 아닌
'지름길'로 나아가시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돌아가는 '길'이 아닌 '지름길'로 나아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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